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삼현여자중학교

검색열기

특색교육

표창장 운영규정

메인페이지 특색교육표창장 운영규정

표창장 운영규정

1. 취 지(필요성)
생활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청소년의 생활 형태와 행동양상이 풀어져 무절제한 가치관으로 흐르고 있다. 특히 학력 위주의 일반적인 심성이
1) 이기적이며 경쟁의식이 높아져 상호협조 협동정신이 결여되고
2) 물자의 남용으로 검소 절약 정신이 희박하고
3) 준법정신 의식이 해이하여 자유분방 방종이 생겨나고
4) 어렵고 힘든 일(근로)은 기피하고 무사안일적 사고가 심하고
5) 인간 애정의 결핍으로 경로효친 정신이 사라지므로
희생 봉사하는 결핍된 정 신을 바로잡아 삼현정신을 바로 선양하는 자세를 기르고자 한다.
2. 목 표
1) 바른 일 착한 일을 찾아 실천하여 보람 있는 정신을 갖게 한다.
2) 상호 견제와 상찬을 통하여 협동, 선린 우호의 정신을 갖게 한다.
3) 서로 도우며 힘을 모아 명랑한 학교생활과 기풍을 진작시킨다.
4) 선행생활을 본받고 계승 실천 신장시켜 사회, 국가 발전에 공헌케 한다.
3. 방 침
1) 옳고 바르고 착한 일은 부상시켜 본받게 한다.
2) 상호 격려하고 칭찬하여 우호를 증진토록 한다.
3) 일시적 우발적인 공적보다 지속적으로 내면화된 심성에서 발로된 정신을 중시 한다.
4) 선발 기준에 미흡하거나 공적이 미약할 때는 수상하지 않는다.
5) 사회적으로 귀감이 되고 명예를 선양하면 수시(임시)로 표창한다.
6) 학교에서 시행하는 다른 상과 중복을 피한다.
4. 선발 방법
1) 시상 학생수는 학급당 2명을 넘지 않는다. (단, 해당 학생이 없을 시엔 시상을 하지 않는다.)
2) 표창계획의 취지를 학생들에게 잘 이해시킨다.
3) 시상 후 잡음이 일지 않도록 신중을 기한다.
4) H·R 시간에 위 항목에 합당한 학생을 추천 받아 서기가 그 내용(공 적)을 누가 기록하여 회의록에 보관한다.
5) 6월, 10월 중순경 추천된 학생 중 횟수가 많거나 타당도가 가장 높은 학생 2명을 담임이 선정하여 추천한다.
5. 수상 분야와 추천요건
수상 분야와 추천요건
상 명 내 용 비 고
준법상 ○ 교칙을 준수하고 공중도덕을 잘 지킨다.
○ 복장이 단정하다.
○ 수업 태도가 양호하다.
○ 학교행사시 질서를 잘 지킨다.
근면상 ○ 청소 예습 복습을 열심히 한다.
○학습태도가 성실하며 자습 및 휴식시간을 효율적으로활용한다.
○ 당번활동을 잘 한다.
○ 결석 지각 조퇴가 없고 생활습관이 부지런하다.
협동상 ○학급 활동, 학교 활동 (환경 정리, 체육대회, 학예회 등)에적극
협력한다.
○봉사활동 (폐 휴지 수집, 학교봉사, 사회 봉사 등)에적극 참여한다.
○ 어려운 친구와 이웃을 잘 도와준다.
예절상 ○ 웃어른을 공경하고 선생님의 가르침에 잘 따른다
○ 식사예절을 잘 지키고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
○ 실내에서는 항상 정숙하게 생활한다.
○ 웃어른께 공손하게 인사를 잘한다.
○ 친구에게 친절하고 항상 고운 말씨를 쓴다.
절약상 ○ 용돈을 헛되이 쓰지 않고, 저축을 꾸준히 한다.
○재활용품(교복, 헌 교과서 물려주고 받기 등)활용에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군것질을 하지 않고, 학용품을 아껴 쓴다.
선행상 ○ 학우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도와준다.
○ 나눔의 정신이 뛰어나다
○ 양심을 잘 지키고 무 감독 시험, 무인매점, 한마음 삼현의 날에
적극 참여한다.
효행상 ○ 부모에게 효도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마음이 뛰어나다.
○ 편부나, 편모슬하에서도 꿋꿋하게 생활하고 구김살이 없다.
환경극복상 ○ 의지력이 강하고 스스로 학비조달 (신문 배달 등)에 노력한다.
○ 소녀 가장으로 열심히 노력하여 가계를 꾸려간다.
○ 어려운 집안 형편에도 흔들림 없이 학업에 열중한다.
6. 실시시기
1994년 3월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