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삼현여자중학교

검색열기

정보공개

개인정보처리방침

메인페이지 정보공개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처리방침


삼현여자중학교 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처리방침

  • 삼현여자중학교개인정보 보호법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두고 있습니다.

    삼현여자중학교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 삼현여자중학교누리집(https://samhyeon-m.gne.go.kr)를 통하여 공지하겠습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처리 및 보유기간,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삼현여자중학교는 다음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수집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처리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삼현여자중학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삼현여자중학교가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번호

개인정보파일명

비고

1

학교생활기록부

 

2

학부모서비스이용자명단

 

3

학생건강기록부관리

 

4

발전기금기탁자관리

 

5

삼현여자중학교홈페이지회원정보

 

6

민원처리부

 

7

학교운영위원회명부

 

8

스쿨뱅킹(CMS)정보

 

 
  • 상세한 삼현여자중학교의 개인정보파일 등록공개 사항은 행정자치부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www.privacy.go.kr) → 민원마당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 검색 → 기관명에 ‘삼현여자중학교’ 입력 후 조회를 하여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삼현여자중학교는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개인정보 보호법」제18조(개인정보의 목적 외 이용·제공 제한)에 따라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보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필요한 경우
  •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개인정보 처리 위탁

    • 삼현여자중학교는 개인정보처리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다음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의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의 관리적·기술적·물리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 그 밖에 개인정보의 안전관리를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한 사항
      • 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 재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위탁업무 관련 보유 중인 개인정보의 관리현황 점검 등 지도·감독에 관한 사항, 수탁자가 준수해야 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책임에 관한 사항
    • 삼현여자중학교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 위탁
    위탁업무의 내용 위탁 기간 수탁 기관 연락처
    졸업앨범 제작 추후 결정 시 수정 예정
    PC유지관리 용역 2023.03.01.~2024.02.29. 진승정보 055-748-3535
    •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손해배상등 책임에 관한 사항 등을 명확히 규정하여 계약내용을 보관하고 있으며, 업체 변경 시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 수탁자 지도·감독은 연 1회 실시하며, 수탁자에 대한 점검 결과, 특이사항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

    • 정보주체(만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말함.)는 삼현여자중학교에 대해 언제든지 아래의 개인정보 보호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 요구
    •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삭제 요구
    • 처리정지 요구

    • 개인정보 열람 요구
      삼현여자중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다만, 개인정보 열람 요구는 법 제35조 4항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1.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3.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 「초·중등교육법」및「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 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등
    •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 삭제 요구
      삼현여자중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개인정보 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개인정보의 처리 정지 요구
      삼현여자중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처리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다만,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 개인정보의 권리 행사
      정보주체는 권리 행사 시 「교육부 개인정보 보호지침」별지 제1호 서식 “개인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요구서”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요구하실 수 있으며 삼현여자중학교는 이에 대하여 조치하겠습니다.
    •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 또는 정보주체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및 처리정지 요청 시 아래의 방법으로 정보주체 임이 확인 된 경우에 한하여 열람, 정정·삭제 및 처리정지 요청이 가능합니다.
    • 정보주체(본인):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명서(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 대리인: 위임장, 위임자와 대리인의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
    • 법정대리인: 법정대리인의 신분을 중명할 수 있는 증명서 및 법정 대리인 임을 확인할수 있는 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 등)
    • 웹사이트: ID/PW 또는 각종 본인확인용 인증방식을 통한 방법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 웹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아래 정보가 자동으로 수집되며, 수집된 정보를 통해 서비스 개선 및 사고발생 시 원인분석에 활용합니다.
    • IP주소, 쿠키,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 쿠키의 사용 목적
      자주 찾는 서비스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 쿠키의 설치 · 운영 및 거부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개인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파기

    • 삼현여자중학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 삼현여자중학교는 「개인정보 보호법」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관리적·기술적·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관리적 조치
    • 개인정보취급자 최소화 관리 및 정기적 개인정보 보호 교육 실시
    • 안전성 확보를 위해 개인정보파일 보유현황 정기적 점검 실시
    • 안전한 개인정보 처리를 위하여 내부 관리계획 수립·시행
    •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고유식별정보 등) 암호화 처리하여 저장·관리
    •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 방지를 위한 보안프로그램 설치·운영, 주기적 점검·갱신
    • 데이터베이스 접근권한 관리(부여·변경·말소)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실시
    • 침입차단시스템 도입·운영으로 외부에서 불법 접근 원천 차단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속기록 1년 이상 보관·관리
    • 물리적 조치
    • 외부 접근이 차단된 통제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여 물리적인 접근 차단조치
    • 개인정보 포함 서류 및 휴대용 저장매체 등은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관리
    • 개인정보 보관 장소를 물리적으로 분리하여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통제 실시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삼현여자중학교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교장 심재명
    • 개인정보보호담당자: 교사 김태원
    • 연락처: tel. 055-752-3341
    • 정보주체는 삼현여자중학교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삼현여자중학교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 드릴 것입니다.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ㆍ제공 판단기준

    • 삼현여자중학교는「개인정보 보호법」제15조제3항 및 제17조제4항에 따라「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제14조의2에 따른 사항을 고려하여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ㆍ제공할 수 있습니다.이에 따라 삼현여자중학교가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추가적인 이용ㆍ제공을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였습니다.
      •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ㆍ제공하려는 목적이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ㆍ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ㆍ제공이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개인정보 열람청구 및 고충사항을 접수 · 처리하는 부서

    •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 및 고충사항 접수·처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삼현여자중학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 및 고충사항 접수·처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개인정보 열람청구 및 고충사항을 접수 · 처리하는 부서
    개인정보파일명 보유부서 및열람 장소 연락처
    학교생활기록부 교무실 055-752-3341
    학부모서비스 신청자명단 교무실 055-752-3341
    학생건강기록부 관리 보건실 055-752-3341
    발전기금 기탁자관리 행정실 055-755-6561
    삼현여자중학교홈페이지 회원정보 교무실 055-752-3341
    민원사무 처리부 행정실 055-755-6561
    학교 운영위원회 명부 행정실 055-755-6561
    스쿨뱅킹(CMS)정보 행정실 055-755-6561
    • 정보주체는 삼현여자중학교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자치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해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권익침해 구제 방법

    •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아래의 기관은 삼현여자중학교와는 별개의 기관으로 삼현여자중학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상담 신청
        • 홈페이지: privacy.kisa.or.kr
        • 전화: (국번없이) 118
      • 개인정보 분쟁조정 위원회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운영)
        • 소관업무: 개인정보 분쟁조정 신청,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www.kopico.go.kr
        • 전화: 1833-6972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소관업무: 개인정보 침해 관련 형사사건 문의 및 신고
        • 홈페이지: cyberbureau.police.go.kr
        • 전화: (국번없이) 182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홈페이지: www.spo.go.kr
        • 전화: (국번없이) 1301

    • 또한,개인정보의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자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 홈페이지(www.simpan.go.kr),전화(국번없이 110)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 관리

    • 설치 근거 및 목적 : 삼현여자중학교는 초·중등교육법 제30조의8 제2항 및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합니다.
      - 학교폭력 예방, 범죄예방, 시설 안전 및 화재 예방
    • 설치 대수,설치 위치,촬영 범위
      개인정보 열람청구 및 고충사항을 접수 · 처리하는 부서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20대 학교 정문 진입로 1대, 본관 서편 앞 2대, 본관 중앙 1대, 운동장 4대, 본관 뒤쪽 4대, 본관 중앙현관 2대, 학교 정문 2대, 급식소 및 체육관 3대, 평가실/td>
    • 관리책임자,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설치 대수,설치 위치,촬영 범위
      구분 직위/직급 소속 연락처
      관리책임자 행정실장 행정실 055-755-6561
      접근권한자 인성생활부장 인성생활부 055-752-3341
    • 영상정보 촬영시간,보관기간,보관장소,처리방법
      관리책임자,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 저장 용량의 제한으로 오래된
      파일부터 자동 삭제 후, 최근파일이 저장됨
      행정실
      - 처리방법
    • 원칙적으로 기록된 개인영상정보를 수집·목적 외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법18조에 따라 목적 외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게 될 경우 절차에 따라 안전하게 이용 및 제공하며 그에 대한 사항을기록·관리하고 있습니다.
    •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사전 연락
      • 확인 장소 : 행정실
    •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의 열람 또는 존재 확인을 원할 경우, ‘개인영상정보(존재확인,열람)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합니다.
      • ☞단,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재산의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 개인영상정보에 한함.
      • 개인영상정보의 열람 또는 존재확인 요구 시,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 처리되는 영상정보는 비빌번호 설정,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으며,
      • 관리적 대책으로 접근 권한 차등부여, 위·변조 방지를 위한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관리하고 있습니다.
      • 이 외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해 잠금장치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3. 3. 1.부터 적용됩니다.
    •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 2012.3.1. ~ 2013.2.28. 적용
      • 2013.3.1. ~ 2014.2.28. 적용
      • 2014.3.1. ~ 2015.6.23. 적용
      • 2014.6.24. ~ 2015.2.28. 적용
      • 2015.3.1. ~ 2015.11.4. 적용
      • 2015.11.5. ~ 2016.2.28. 적용
      • 2016.3.1. ~ 2016.8.31. 적용
      • 2016.9.1. ~ 2017.2.28. 적용
      • 2017.3.1. ~ 2017.9.28. 적용
      • 2017.9.29. ~ 2018.2.28. 적용
      • 2018.3.1. ~ 2019.2.28. 적용
      • 2019.3.1. ~ 2019.5.6. 적용
      • 2019.5.7. ~ 2020.2.29. 적용
      • 2020.3.1. ~ 2021.2.28. 적용
      • 2021.3.1. ~ 2022.2.28. 적용
      • 2022.3.1. ~ 2022.6.13. 적용
      • 2022.6.14. ~ 2023.2.28. 적용(정비)
      • 2023.3.1. ~ 2024.2.29. 적용

    개인정보 처리방침 정비 전·후 대조표